2014년 4월 30일 수요일

서른 1/3 즈음



잘할수 있었던 것도 서른즈음이 되면 자신이 없어진다.

새로운 일을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얘기하기는 좀 그렇지만
인생을 살면서 내가 이런 일을 하게 될 줄 몰랐던 그런 새로운 분야다.
물론 주업으로 하고 있지도 그렇다고 돈벌이로 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굳이 이유를 밝히자면 '어 쩌 다 보 니'이다.
그리고 도맡아 해보니 재미도 있고 어느 정도 잘 맞는것 같기도 하다.

어렸을때는 내가 가진 재능이 뭘까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었던 것 같다.
"나는 뭘 잘할까? 남들보다 잘 하는게 뭐가 있을까?"뭐 이런거..
그런데 예나 지금이나 아무리 생각해봐도 나는 소위 말해  '난놈(aka 엄친아)' 은 아니었다.
뭐라도 진득하게 배웠다면 모르겠지만 부모님이 나를 특별히 뭔가를 욕심을 가지고 가르치거나 학교 성적을 요구하지 않아서 나는 그저 설렁설렁 쪽팔리지 않을 정도로 공부를 하고 평소엔 음악을 듣고 끄적끄적 그림도 아닌 만화를 그리고 흥미위주의 만화책 정도를 보며 칠렐레 팔렐레 자아를 형성했으니 재능을 개발할 시간과 비용을 지불하지 않은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20대 초반에 엄청난 자신감을 가지게 된데에는 아마도
'음악을 하고 있다'라는 것이 크게 작용했던 것 같다.
뭣도 없는 놈이 자기 혼자 힘도 아니고 운이 좋아 남의 도움을 빌어 서울에 올라와
주머니 사정은 어려웠지만 떵떵거리며 SWAG있게 생활했던 데는 어떤 '예술인 마인드'가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 그래서 나는 일반 사람과는 다른 삶을 살꺼라고 확신하여
그렇게 좀 더 특별한(혹은 특이한) 내 자신을 만들어 나갔다.

느즈막히 군대를 다녀오고 현재까지 음악활동을 오래 쉬면서
사실 자신이 많이 없어졌다. 이건 뭐 시기적,실력적으로 노력적으로 모든 것이
총체적으로 떨어졌기 때문에 오는 현상
즉 슬럼프 같은것인데(아직 하고 있으므로)
거기에 30대가 되면서 여러가지 보이지 않는 짐들이 중력처럼 작용하는 것 같다.



특출난 재능으로 지금까지 무언가를 잘해왔다해도
30살이 되면 분명 이젠 자기 자신에 대한 최소한의 '앞가림'과 사회적 '책임'이 요구된다.
그렇다고 그간 그런것들을 소홀히하며 살지는 않았는데 ..이제는 멋부림과 재미를 떠나
어떤 분야에 대해 초집중이 필요할 때인 것이다.
(어쩌면 인생에 마지막 초집중일지도 모르겠다.)

많이 약해진건 사실이다. 그 조차도 받아들여야 할 사실이고 노력을 게을리한것도 사실이다. 뜨겁게 끓던 용광로같은 20살을 기억해보라.
그때에 비해 자신을 좀 더 사랑할 필요도 있다고 느낀다.
나는 내가 참 좋은데 그동안 새침떼기같이 나를 괴롭히며 츤데레 했었던 것도
이젠 고쳐먹을 필요도 있다.  어중이 떠중이 두서없는 글이 되었지만 어쨋뜬 간에
나는 현재 무진장 바쁘다. 그리고 무진장 노력중이다. 그렇지만 무진장 더 노력해야 한다는게 핵심이다. 그것이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는 것!

그래도 다행인건 아직까지 최고 가치를 '돈'으로 두고 있지는 않다는 것인데.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참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좋아요

Blogger templates

Search This Blog

Blogroll

Pages

Pages -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