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5일 수요일

나치가 탄생시킨 음료 '환타(Fanta)'



 나치가 탄생시킨 음료 '환타(Fanta)'

 



독일 노동자들이 즐겨 마시던 코카 콜라


 
대부분 사람들이 코카콜라 자매품으로 "콜라만 마시면 지겨우니 과일향 나는 환타 만든거 아닌가?" 이렇게 생각할지 모르겠다.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즉 미국이 원조가 아니란 것인데,환타는 독일이 2차 세계대전 당시에 만든 음료라고 한다.

2차대전 직전의 독일은 미국에 이어 코카콜라 소비국 2위인 국가로 그 만큼 전 국민이 소세지 맥주 쳐묵쳐묵만
한게 아니라 탄산음료 광팬이였던 것이다.  독일의 코카콜라 사장이던 막스 카이트는 정-관계에 걸친 영향력에 힘입어독일에서 코카콜라 홍보를 강력하게 할 수 있었고 유럽전역, 특히 독일에서 급속도로 소비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노동자들의 힘든 노역중에 유럽에서는 과거 우리나라 공사판에서 처럼 한잔 마시고 술 기운에 일하는 경우가 많았어.회사에서 알콜을 제공하는게 당연시 되던 상황이였지. 1차 세계대전 이후 군수 공학자나 전문가들이 전부 자동차 및 첨단산업으로 진출했으며 인프라가 구축되어 공장들이 우후죽순 들어선 상황이였다.

업체들은 알콜로 인한 사고를 줄일수 있게 된 이 콜라를 업자들에게 제공했고 노동자들도 나름 만족할 수 있었다. 땀 흘리다가 마시는 시원한 탄산음료는....뭐 설명 안해도 다들 느낌 다들 알리라 믿는다.기업가들도 이런 현상에 대해 적극 지지하며 노동시간엔 콜라제공 이 거의 공식화가 되었고 마시다보니 맛을 알게된 노동자들을 기점으로 급속도로 퍼지게 되어 독일이 세계2위 콜라 소비국이 된것이다.

 



새로운 탄산음료를 만든 독일

 

앞서 말한 막스 카이트는 누구도 존경하지 않으며 진심으로 사람을 섬기는 위인이 되지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단 한명 기업 총수 로버트 우드러프에게 충성을 맹새했다고 하는데 장사와 마케팅이라면 기가막힌 미국 기업 답게 2차 세계대전이 벌어졌지만 총수로부터 코카콜라가 독일에서 사라지지 않게 사수하라는 명을 받았고 그는 그 명령을 이행하려 했다. 그러던 중 큰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1940년 이후, 콜라의 원액 핵심물지 머천다이즈5와 7X 의 공급에 차질이 생긴다. 영국의 독일 해상봉쇄와 미국 등 연합군들의 독일로 들어가는 물자 차단으로 인해서 그러했는데 코카콜라 본사는 어떻게든 독일로 물자를 보내보려 하지만 영국의 비위를 거슬리게 만들수는 없고 애매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원액 제조법을 알고있는 윌리엄 히스를 유럽에 보내 밀항을 시켜서 어떻게든 머천다이즈5는 생산이 가능했지만 문제는 7X였지.

여기서 막스 카이트는 결단을 내리게 된다. 코카콜라를 대체할만한, 적어도 전쟁중에서 명맥을 유지할만한 신제품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그는 회사 연구원들에게 지시를 내렸고 연구원들은 새로운 음료를 만드는데 성공을 거둔다.코카콜라와 같이 카페인을 기반으로 한 음료로써, 다른 식품 회사들이 사용하고 남은 찌꺼기들을 이용해 새로운
탄산 음료를 만들게 된 것. 찌꺼기를 사용할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전쟁으로 물자가 부족했고 영국 해상봉쇄의 타격이 컷지만 이것은 생산비 절감효과와 원가절감 효과를 내면서 콜라보다 더욱 싸게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 음료는 머천다이즈5를 사용하는것은 콜라와 같았지만 7X가 빠졌고 과일맛이 나는 음료로 막스 카이트는 이름을짓게 위해 직원들에게 아이디어를 공모했고, 독일어 Fantasie를 본따서 Fanta 라고 이름을 짓게 된다.이후 이 음료는 전 유럽에서 판매가 되었고 독일에서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지만 종전 후 어두운 전쟁시기와 나치가 떠오른다는 이유로 판매 중지가 되었다. 그러나 코카콜라 제품의 다각화와 유럽 관계자들과 소비자들의 요청에 의해 버려졌던 이 브랜드는 1955년, 이제품은 상품등록 시효 말소가 지나 이탈리아에서 재 출시 되었고 1960년에서야 전 세계로 판매되기 시작했다.


참고로 환타는 미국 본사에서 인수하게 되어 현재는 코카콜라와 같은 회사 음료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1968년에 소개가 되어 선풍적 인기 폭발! 오란씨/미린다 등의 유사제품이 탄생하게 되기도 했다.



환타, 그 속에 숨겨진 이야기


-나치의 후원하에 만들어진 초창기 환타는 호랑이에 물려뜯거나 불구덩이에서 죽음을 당하는 유태인들의 삽화를 넣기도 했다. (학살 정당성 부여)


-이 음료는 미국의 물자지원이 없어도 위대한 게르만인은 해낼수 있다, 그 증거가 환타다! 식으로 나치 선전의 선봉장 음료였다.

-탄압을 정당화 하고 전쟁의 정당성 부여, 그리고 당의 선전등의 문구와 그림은 항상 들어가던게 환타다.


-여담으로 FANTA의 뜻이 'Fxxking Arab Not Take Alcohol' 이란 속설이 있다.




2013년 9월 13일 금요일

교황 프란치스코와 게르마늄의 밤

스칼파리는 지난 여름 교황에게 “신을 믿지 않거나 믿음을 추구하지 않는 사람들을” 신이 용서할 지를 물었다. 교황 프란치스코는 이번 편지에서 “진심어리고 뉘우치는 마음을 갖고 접근한다면 신의 자비는 한계가 없다”며 “무신론자는 그들 자신의 양심을 지키면 된다”고 답했다. 

교황은 이어 “무신론자들은 양심에 반하는 행동을 할 때 죄가 된다”며 “양심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지키는 것은 무엇이 선이고 악인지에 대해 늘 판단한다는 뜻이다”고 말했다.

-교황 '프란치스코'가 무신론자들을 위해 보낸 편지中

 

'응, 보지 않고 있어. 무지가 가장 좋은 거란다. 모르면 타락하지 않아. 그러나 알아 버렸어. 지혜의 나무 열매란 그런 것을 두고 하는 말이야. 알아버린 이상, 더 많은 것을 알아야 해.'

-모스카 신부

'현기증을 일으키고 있는 뇌수의 한구석에서,기도란 반복하는 데 의미가 있다는 깨달음이 번갯불처럼 번득였다. 지금 하고 있는 이 성교와 마찬가지로 반복이 기도의 쾌감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나는 종교의 진정한 쾌락을 이해해가고 있었다. 자아 없는 반복. 그것이 최고다'

-로오

-<게르마늄의 밤> 하나무라 만게츠 







롤러부기나잇(ROLLER BOOGIE NIGHT SEOUL) 레전드 포토 in 쿤스트할레(kunsthalle)

'다방가르드'경험을 살려 디제잉에 도전했습니다. 



 화려한 손장난

DJ & MC

국내 최고 MC 명불허전  MC프라임






몽구스의 '몬구'님 
만화가 김풍님과 패밀리분들 





일일 호루라기 안전요원


BreakTime 

 

제1회 롤러부기나잇(ROLLER BOOGIE NIGHT SEOUL)

MC 프라임 & SONICK
in 논현동 플레툰 쿤스트할레(PLATOON KUNSTHALLE)
Photo by Kang Kyung-Sang
NIKON D800

-멀리서 찾아와서 사진 찍어준
 경상이,혁진이,태민이 고마워요.

2013년 9월 4일 수요일

XYX Bearport MIXES Top 100 CHARTED 23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XYX의 종합선물세트 MIX RETURN TO XYX
가 세계적인 음악사이트 비트포트 믹스 섹션(http://mixes.beatport.com)에서 Top 100
무려 23위에 진입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무려 10$ 라는 비싼 가격에도 많이 다운 받아주신 전세계 리스너분들께 감사인사 올립니다.XYX는 좋은 음악과 다양한 장소에서 여러분들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Thanks to XYX music fans around the world!
XYX want to be with you in a lot of places with good music.

2013년 9월 3일 화요일

초밥 머리



평화롭던 지하철 노약자석을 술렁이게 한 바로 그 머리스타일
초 밥 머 리
a.k.a 더블컷/투블럭 헤어
 단언컨대 50대에도 전 이런 불량스런 머리 할껍니다.

좋아요

Blogger templates

Search This Blog

Blogroll

Pages

Pages -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