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7일 금요일

스트라이샌드 효과 Streisand effect



스트라이샌드 효과 Streisand effect 

Definition

2003년 미국 가수 스트라이샌드는
캘리포니아 해안 사진을 찍은 사진사가 자신의 해안 저택을 노출시켰다며 프라이버시 침해를 이유로 소송을 제기했다.

고소와 공방이 계속되면서 스트라이샌드의 대저택은 오히려 더욱 관심을 끌었고
한 달여만에 수십만 명이 인터넷에서 그녀의 저택을 검색했다.


Implication

스트라이샌드 효과는 기업이 위기 상황에서 나쁜 뉴스를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중요한 단서를 준다.
예전처럼 신문에 보도된 나쁜 기사를 빼려는 태도는 더 이상 좋은 해결책이 아니다.

자사에 대해 부정적 글을 올렸던 블로거의 글을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삭제하려다 더 큰 비난에 직면했던 유명 도넛 회사의 사건도 있다.

이제는 나쁜 뉴스를 빼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이에 대한 자사의 입장을 더하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
자신의 주관과 개성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기업이 개인의 생각에 간섭하려는 것은 부정적인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출처: DBR 인사이트피디아 Insight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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